“실무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 프로그램”

수많은 디지털 데이터가 매일 생산됩니다. 기업들은 그 속에서 비즈니스의 미래를 찾고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급변하는 시장을 섬세하게 읽고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지혜. 한 발 앞서 분석하고 한발 빠르게 도전하는 비즈니스분석 전문가.
UNST 비즈니스 분석 프로그램이 만들겠습니다.

1데이터마이닝, 분석프로그래밍 등 정보분석 기법과 분석결과 적용방법 교육

UNIST 비즈니스 분석 프로그램은 최근 세계 경제사회적 화두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경영에 필요한 지식정보와 관련 분석기법을 강의합니다. 통계학, 데이터마이닝, 분석 프로그래밍 등의 분석기술과 시장분석, 경영전략, 정보관리 등의 경영지식의 습득을 돕습니다. 비지니스분석 과정을 이수한 후 분석가, 컨설턴트, BI 전문가, 고객분석컨설턴트. 시스템분석가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및 정보 분석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마이닝 개론

    데이터마이닝이랑 대규모의 데이터에서 자동적, 체계적으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 마이닝의 기초 개념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예측 및 분류 작업에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기초 방법론들을 학습한다.

  •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급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마이닝의 최신 기법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직접 구현해본다. 그리고 각 기법들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에 어떻게 적용되어 그 분야의 가치를 도출해내는지 논의한다.

  • 통계 학습

    통계 학습은 통계학의 한 분야로서, 통계적인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훈련시키고 어떤 결과를 얻어내는 과정이다.
    각각의 모델을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모델의 정확도와 일반화기능성에 관해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두고 데이터를 올바로 해석하고 예측에 활용하는 통찰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이다.

  • 다변량 통계 분석

    다변량 통계분석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동시에 분석하는 고급통계기법이다. 본 과목에서는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다변량 통계분석 기법의 이론과 실제 사례, 적용과정에서의 기술적인 유의점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데이터분석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과 R을 학습한다. Python과 R은 학습이 용이하고 실제 대용량 데이터 문제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며 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전처리, 시각화 등의 기능을 포함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도 사용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분석 업무에서 가장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과정은 데이터 전처리 과정이다. 이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방법에 맞는 형태로 재정리하는 과정으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 이해를 요구한다. 본 과목은 대용량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입문 과정으로 가장 일반적인 상용화 데이터베이스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방법론과 정보추출 언어인 SQL(Structured Query Language)를 사례와 함께 학습한다.

  • 비즈니스 분석 개론

    비즈니스 분석 과정을 위한 입문강의로서 Analytics의 역사와 개요, 더불어 관련된 최근 이슈를 학습한다. 아울러 Analytics 기술적 발전 과정 및 동향, 비즈니스 활용사례 등을 폭넓게 학습한다.

  • 마케팅

    목표시장에서 기업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마케팅 노력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주제들을 다룬다. 주요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개념과 분석 도구들을 강의, 사례토의, 사례분석 작성, 발표 등을 통해 학습한다.

  • 경영전략

    기업의 성공을 위한 사업 및 기업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관련된 이론적, 분석적 도구를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는 외부/내부 환경 분석, 사업전략, 기업전략, 전략과정, 전략실행, 첨단기술 산업에서의 경쟁이다. 본 과목은 전략이론의 실제적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 생산운영 관리

    운영관리 과목은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제조/서비스 활동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다룬다. 본 과목은 글로벌 환경에서 소싱을 관리하는 방법과 같은 최신 주제와 함께 공급자, 공장, 고객 사이의 재화 이동, 생산일정, 생산능력 조정, 아웃소싱/오프쇼어 타이밍, 공급자망 관리와 같은 운영관리의 주요 주제를 다룬다.

  • 재무 원론

    재무적인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하기 위하여, 재무의 개념과 금융시장에 대해 학습한다. 재무관리자가 고민하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이해하기 위하여, 자본예산, 자본구조, 운전자본관리의 의사결정 기준을 학습하고, 채권 및 주식발행을 통한 자본조달의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기업 외부의 금융환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관투자자의 특징 및 활동을 공부하며, 투자자의 투자결정 기준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투자이론을 학습한다.

  • 공급사슬 분석

    공급사슬(Supply Chain)은 상이한 목표를 가지는 다양한 비즈니스 주체를 다루는 복잡한 시스템이다.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 분석에 기반하여 공급 사슬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주요 이론과 기법, 도구들을 학습힌다.

  • 고급 품질 관리

    제조 및 서비스 프로세스에서의 이상 감지 분석 기법을 이론적으로 다룬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종류(이산형, 연속형 데이터)와 형태(단변량, 다변량, 시공간 데이터)에 따른 관리도 기법과 스캔 통꼐량을 이용한 이상 감지 방법론을 학습한다.

  • 서비스시스템 관리

    사물들과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가 센싱되고 있다. 많은 데이터 활용 사례에서, 데이터 분석의 가치는 사람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예: 최적 경로 정보 제공 서비스, 질병 예측 서비스,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통해 창출된다. 본 강의는 (1) 데이터를 활용하는 스마트/자율 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논하고, (2) 이러한 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 데이터 기반 이해, 예측, 최적화 활동을 분석하며, (3) 서비스 시스템 관련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품질 제고,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배우며, (4)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데이터에 근거한 서비스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예지보수

    설비 유휴시간 단축, 불필요한 수리 및 교체 최소화 등 제조설비의 적절한 유지보수의 결제적 효익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예지보수(predictive maintenance)기법을 활용한 유지보수 계획 수립, 시스템 신뢰성 문제의 사전 예측 및 방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고급데이터 분석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통제하며, 전체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변화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BPMN(Business Process Management Notation)과 같은 기법을 활용해 기업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모델링하며 실제 기업 사례를 분석한다.

  • 알고리즘 트레이닝

    최근 금융시장은 기술 발전과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알고리즘에 의한 트레이팅 기법이 중요하게 되었다. 특히, 주식거래는 극초단위로 매매가 이루어지고 기관투자가들은 기존 주식가격의 움직임을 사전에 분석하여 잘 짜여진 알고리즘을 통하여 시장에 참여한다. 또한, 최근 금융시장에서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과 같은 기법을 활용하여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한 다양한 트레이딩 기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전통적으로 기관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해 사용되어져 온 다양한 트레이딩 기법(Paris Trading, Momentum trading, Factor trading 등)에 대한 기존 연구 결과를 학습하고 최근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기존 전략을 구현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데이터 기반 신용 모형 및 관리

    위험관리는 시장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및 운영위험을 이해하고 측정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법이 요구된다. 최근 데이터 크기의 증가와 다양성은 전통적인 위험관리 모델을 데이터를 통한 수치해석으로도 정확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다. 본 과목의 목적은 금융회사에서 일하는 누구나 이해해야하는 위험 관리 원칙을 소개하고 나아가 금융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인 방식의 신용위험 분석 및 관리기법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 인공지능을 활용한 금융공학

    금융시장이 복잡해지면서 고객들은 자신의 필요와 수요에 맞는 금융상품을 원하고 금융기관들은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금융상품을 설계해왔다. 기술 발전은 일반 고객들도 복잡한 금융상품으로의 접근을 가능케 하였고 금융회사들은 다양한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인공지능 및 고급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금융상품 설계를 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금융상품의 설계 및 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학습한다.

  • 핀테크 스타트업

    Fin Tech 기업들과 일반적인 스타트업 기업들이 새로운 플랫폼에서 인큐베이션되고 궁극적으로 시장에 성공적으로 등장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 밴쳐캐피탈의 일반적인 활동 및 투자기법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벤쳐캐피탈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벤쳐캐피탈에 의해 사용되어지는 가치평가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블록체인과 금융 데이터 분석

    Fin Tech는 금융기관의 주요 기능인 지급결제, 자본조달, 송금, 불확실성 및 위험관리, 시장가격발견, 정보비대칭의 완화와 같은 기능들에 대한 기술 기반의 접근 방법이다. 오늘날 Fin Tech 기업들을 통해, 개인들은 모바일을 이용해 은행업무를 수행하고, 트레이딩 기업들은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트레이딩하며, 투자자들은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여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찾아내고 있다. Fin Tech의 핵심적인 예로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디지털 자문 및 거래시스템, P2P 대출, 클라우드 펀딩 및 모바일 대출 등이 있다. 본 과정에서는 새로 등장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것이 어떻게 전통적인 금융산업을 바뿌고 또 앞으로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 고객 분석

    고객 분석은 고객 행동과 컨텍스트에 관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장 세분화 및 예측 분석을 통해 주요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되는 프로세스이다. 마케팅 타겟, 채널 선택 및 고객 관계 관리를 위해 고객 행동 예측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 소셜데이터, 웹로그데이터 인구 통계, 라이프 스타일, 트랜젝션 데이터 등을 유기적으로 분석하여 고객의 다음 행동을 예측함으로써 정확한 타이밍에 적합한 신제품 출시, 유통배포, 제품가격 책정을 하는 데 활용하는 기법을 다룬다.

  • 텍스트 마이닝

    비정형 데이터인 텍스트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다양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이론 및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여기에는 텍스트 요소를 단위별로 분석하는 기법, 주제 도출 및 감성 분석 기법 등이 해당된다. 배운 기법들을 학습자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텍스트를 이용하여 직접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해당 분야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 소셜 데이터 분석

    소셜 데이터 분석은 SNS에서 얻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사회에서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소셜 데이터 기법인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데이터의 흐름을 네트워크로 그려보고 중요한 대상을 식별하거나 트렌디한 주제를 발견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관심 있어 하는 SNS 데이터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직접 수행하여 학습자의 특정 목표를 달성한다.

2국제 인증 PSM(Professional Science Master, 전문이학석사) 학위 취득

Professional Science Master(전문이학석사)

Professional Science Master(전문이학석사) PSM(Professional Science Master’s)은 과학, 수학에 인문학이 융합된 과정만 인증받을 수 있는 엄격한 석사 학위 입니다.

1997년 미국에서 14개 프로그램만 PSM학위를 수여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 캐나다, 호주, 아시아 전역에 걸쳐 165개 기관 335개의 PSM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습니다.(2018.01.기준) GSIM의 PSM프로그램은 과학·기술과 경영·경제의 융합에 중점을 두고 비즈니스 기초, 재무, 조직행동 관련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본 대학원의 ‘에너지상품거래 및 금융공학’(ECTFE) 프로그램과 ‘비즈니스 분석’(Bistics) 프로그램은 국내 최초로 해외 PSM 인증을 받았습니다.

3SAS Korea에서 제공하는 e-Learning SCBP 자격 준비반 Lecturing 프로그램 제공 및 자격 취득지원

  • SAS Korea에서 제공하는 e-Learning SCBP 자격 준비반 Lecturing 프로그램 제공 및 자격 취득지원